N잡러의 일상

자전거 타이어의 종류와 용도 본문

자전거엔지니어

자전거 타이어의 종류와 용도

자전거엔지니어//직장인/일상 2023. 2. 10. 15:28
반응형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타이어를 체크해 주어야 합니다. 타이어를 점검하는 것에는 공기압 유지 및 오래되거나 손상된 타이어를 교환하는 등 다양하고 모두 안전과 연결되어 있어 라이딩 시 항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타이어는 종류에 따라서 교환하는 법이 다르기 때문에 알맞은 타이어 탈착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최우선적으로 자신의 용도와 라이딩 스타일에 맞춰 타이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타이어 종류로는 보통 클린처 타이어튜브리스 타이어가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 나뉜 타이어 종류로는 산악 주행을 위한 MTB 타이어와 도로 주행을 위한 온로드, 투어용 타이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철에 사용하는 윈터 타이어가 있습니다. 이렇듯 오늘은 다양한 타이어 종류에 용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종류

1. 튜블리스(Tubeless) 타이어

튜블리스 타이어는 타이어 비드를 림에 압착하여 튜브 없이 공기의 누출을 막아 타이어 압력을 유지하는 타이어입니다. 이름 그대로 별도의 튜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펑크가 발생해도 낮은 압력으로 어느 정도의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접지력이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펑크가 발생했을 시 이너 튜브를 넣어서 사용할 수도 있으며, 미리 타이어 실런트를 주입해 놓으면 펑크가 나더라도 급격하게 공기압이 빠지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타이어는 비드가 두껍기 때문에 다소 무거운 편이고, 가격이 비싸고, 튜브리스 전용 림에 장착을 해야 튜브 없이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클린처(Clincher) 타이어

클린처 타이어는 타이어의 내부에 튜브를 넣어서 공기압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보통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 타이어는 종류와 가격이 다양하고, 경량 타이어를 사용할 시에는 휠 세트의 무게를 많이 줄일 수 있으며, 수리가 비교적 쉬우며, 케블러와 와이어 비드를 모두 사용합니다.


타이어 용도

1. 산악용(MTB) 타이어

산악용 타이어는 트레드가 접지력과 회전력, 안정적인 코너링을 위해 규칙적으로 설계되어 있고, 트레드가 비교적 두껍습니다. 보통 XC 용으로는 폭 1.95~2.1인치의 제품을 많이 사용합니다. 다운힐용의 타이어는 폭이 2.2~2.7인치 정도로 넓습니다.

트위터 자전거 슈퍼팀 MTB 카본휠셋

2. 온 로드 또는 투어용 타이어

이 타이어는 포장도로 주행을 위한 타이어입니다. 트레드가 낮고, 매끈한 모양이며, 노면의 저항이 적어서 빠른 회전과 경쾌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트레드의 방향이 회전 방향과 일치하도록 설계되어서 회전력이 특별히 높습니다. 폭은 1~1.7인치로 좁습니다. 그러나 넓은 폭에 낮고 매끈한 트레드로 회전력과 주행 안정성을 고려한 투어링 타이어도 있습니다.

3. 윈터 타이어

윈터 타이어는 드레드에 금속 재질의 징이 박혀 있는 스터드 타이어를 말하며, 겨울철의 빙판길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노면에선 소음과 진동이 심하며, 휠 세트가 무거워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품 종류가 그다지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선택 폭이 좁고 가격이 비싼 편에 속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타이어의 종류와 용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전거 라이딩을 하시는 분들이 더욱 자신에게 맞는 용도의 타이어를 선택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번에도 더욱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유익하게 보셨다면 이웃추가/공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