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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잡러의 일상
트위터 자전거 입문용 라인업 및 자전거 추천 본문
트위터 자전거 입문용 라인업 및 자전거 추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처음 자전거를 입문을 하게된 브랜드가 바로 트위터 자전거입니다. 사실 트위터 자전거는 굉장히 말이 많은 브랜드입니다. 가장 정확하게 말씀을 드리면 중국에서 생산되어서 국내로 입고가 되는 자전거 브랜드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자전거들이 다 수입이 되어서 들어오지만 특히 트위터 자전거는 아무래도 중국에서 수입이 되다보니 인식이 안 좋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자전거도 어느정도 뽑기운이 있다라고 말에 저도 동감을 합니다.
그래서 트위터 자전거를 추천하느냐? 사실 그렇지는 않습니다. 여러모로 제품의 완성도면에서 아쉬운 점들이 많습니다.
몇 가지를 말씀드려보자면 자체 제작하는 자전거 포크의 간격이 좁아 휠이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억지로 끼워넣어 조립을 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 휠의 스포크의 밸런스가 올바르게 짜여있지 않아 휠이 춤을 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트위터 자전거뿐만 아니라 타 사의 브랜드에서 각각의 단점이 존재하지만 트위터 자전거의 단점에 대해 몇 가지만 서술을 해보았습니다.
그러면 트위터 자전거의 장점은 없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트위터 자전거도 나름의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가격입니다. 대부분의 입문하시는 라이더분께서는 저렴하면서 카본자전거를 원하십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카본자전거를 보면은 몇 백만원은 우습게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비싸면 더 좋고 더 가벼운 카본자전거를 구매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자전거에 입문을 하는데 몇 백만원을 취미생활로 쓰는게 사실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저렴하게 카본 자전거에 입문을 할수 있는게 바로 트위터자전거입니다. 만약에 트위터자전거로 입문을 하여 자전거에 대해 더 알아가보고 더 잘 타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면 그때쯤에는 조금 더 가격대가 높은 자전거로 기변을 고민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자전거 엔지니어로서 추천드리는 트위터 자전거 모델에 대해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1. M8-SX 스램 SX 12단 풀카본
이 제품은 현재 트위터자전거 공식 가격 1,299,000원에 판매중입니다. 간단한 스펙에 대해 말씀을 드리면 카본프레임으로 되어있으며 구동계는 스램의 SX12단 입문용 구동계를 사용중입니다. 또한 브레이크는 시마노의 MT200 입문용 브레이크로 되어있습니다. 이 자전거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우선 구동계가 스램 SX로 풀셋으로 구성이 되어있는 점입니다. 간혹 다른 모델을 보면 시마노 XT를 사용했지만 크랭크와 체인은 다른 회사 제품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세팅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래서 자전거를 입문하신다면 구동계의 스펙이 한 회사로 되어있는 걸 추천드립니다.
2. GRAVEL 그래블 스램 APEX 드롭바
이 제품은 현재 트위터자전거 공식 가격 1,790,000원에 판매중입니다. 간단한 스펙에 대해 말씀을 드리면 카본프레임으로 되어있으며 구동계는 스램의 APEX 11단 입문용 그래블 구동계를 사용중입니다. 또한 브레이크는 스램의 APEX 유압브레이크를 사용중입니다. 그래블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로드자전거는 포지션 자체가 낮기때문에 아무래도 입문을 하시게 되면 적응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래블은 포지션 자체가 편하게 나오는 지오메트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행용이나 장거리 주행에도 불편함이 상당히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트위터자전거의 로드 라인업은 대게 브레이크가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아니라 라인은 케이블이며 브레이크 캘리퍼만 유압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전체 유압식 브레이크로 구매를 하신다면 금액대가 상당히 올라가 입문용으로는 사실 부담스러운 수준의 가격이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100만원대에서 가볍게 로드의 즐거움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GRAVEL APEX 11단 모델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트위터 자전거 브랜드의 장단점과 간단한 모델 추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하신 사항이나 질문사항을 댓글로 남겨주신다면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많은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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